참여업체


휠코리아, 자연채광 시스템으로 지속가능한 건물 실현

관리자
2020-12-17


휠코리아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자연채광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출처:휠코리아)


1989년 설립된 휠코리아(대표이사 최창호)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건물 실현을 위해 30여년간 자연채광 시스템을 비롯하여 각종 기능성 필름(단열, 방범, 방탄), 방탄유리, 특수 건축 조명, 도시 건물형 농업(Sky Farm)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온 기업이다.

휠코리아는 현재 건물형농업 사업부, 자연채광 사업부, 건축필름 사업부, 방탄유리 사업부, 건축조명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채광 사업부는 자연채광을 도입하여 건물 에너지 절감은 물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청정에너지인 태양광을 사용하는 자연채광 시스템은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 친환경 시스템으로, 다양한 형태로 태양광에너지를 활용하여 에너지 절약과 냉난방부하 감소 등을 통해 건축물의 지속가능성을 높여 준다.

특히 자연광의 유입이 어려운 지하나 실내에 태양광을 이송하여 친환경 공간을 창출하는 기술이 돋보이며, 급속한 산업발전을 이룬 대도시의 문제로 떠오른 일조권 분쟁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휠코리아 관계자는 “자연채광 시스템은 보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고 지상과 지하를 잇는 에너지제로 건축을 실현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유익한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미래의 주거공간은 단순한 건물기능을 뛰어 넘어 재실자의 육체 및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쾌적한 삶을 유지하는 데에 주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자연채광 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휠코리아 관계자는 "건강한 실내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식물이 있어야 하며, 수천만년 동안 태양에 최적화된 식물에 인공광이 아닌 태양광을 비추어줄 때에야 비로소 가장 건강한 실내환경을 만들 수 있고 자연채광은 그 실현에 가장 중요한 기능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휠코리아가 선보이고 있는 자연채광 시스템은 집광부, 도광부, 산광부로 구성된다. 먼저 집광부는 태양광을 유입하는 시스템으로 고정형, 추적형, 동력형이 있다. 도광부는 태양광을 이송하는 부분으로 제품의 종류를 나누는 기준이 된다. 

휠코리아의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로 개발된 다양한 형태와 방식의 자연채광 시스템은 전국 각지의 폭넓은 용도와 유형의 건물에 설치되어 성공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주요 설치사례로는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자동클린넷 광섬유, 세종시 상수도 처리시설, 인천 검단하수처리장, 부산 센텀 우성스마트 시티뷰 오피스텔, LH 더 그린관, 제주도 한국 해양연구원, 김해공항, 영월군청, 63빌딩, 한남동 더 힐, 롯데월드 나비생태관, 여의도 역사, 오뚜기 평택공장 등이 있다. 

휠코리아 관계자는 “당사는 고객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며 함께 발전하고 상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으며, 이를 통한 고객들의 관심과 신뢰 덕분에 친환경, 신재생,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제품과 기술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을 존중하며 더불어 사는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제품과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자연채광의 효과

1) 건축 및 산업시설의 조명 에너지 절감과 환경 개선

사무공간 내의 시환경 개선으로 업무 효율성 증가 : 생산성 16% 향상(시애틀 시청 보고서)

공장의 생산성 증가, 불량품 발생율 20% 감소


2) 저탄소 녹색성장 및 그린환경 실현

냉난방 부하절감 : 냉방 15%, 난방 30%

에너지 소비, 유지보수비 20~35% 절감


3) 국민 건강 증진과 교육, 보건 환경 개선

우수한 연색성으로 쾌적한 환경 제공 및 눈 피로 감소

계절성우울증(SAD) 발생율 감소, 교육환경 개선으로 학업 성취율 향상(7~26%)

       

자연채광 시스템의 분류












김민영 기자(miakim1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