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NEWS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한국에너지중소혁신기업협회, 업무협약 체결

신재생에너지가이드
2023-01-30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 한국에너지중소혁신기업협회 김구환 회장,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권기영 원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양태현 부원장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에너지기술 시장진출 활성화 위한 규제개선 지원 파트너십 구축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권기영, 이하 에기평)은 지난 1월 27일 에기평 대회의실에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이하 에기연), 한국에너지중소혁신기업협회(협회장 김구환, 이하 KEMIA)와 에너지기술 시장진출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신산업 창출 등 정책목표 달성과 민간 주도 혁신기술의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을 위해서는 규제 애로사항 해결 지원이 중요하다는 데에 각 기관이 인식을 같이하고, 에너지 신기술의 활용 촉진과 성과 확산이 가능하도록 신속한 성능검증 등 에너지 전문 규제샌드박스 지원을 위하여 추진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규제샌드박스 수요 발굴 및 현황조사 협력, 규제샌드박스 관련 기술·시장 전문가 지원, 규제샌드박스 지원 정책 및 규제기관 협력체계 구축을 다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규제샌드박스 수요 발굴 및 현황조사는 에너지혁신벤처와 에너지 R&D 수행기업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규제샌드박스 관련 전문가 지원은 에너지기술개발 사전 규제 이슈 검토 및 기업 사업화 과정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추진한다.

 또한, 에너지기술의 규제샌드박스 지원 정책 수립과 공기업 등 규제기관 간의 협력체계 마련에도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

권기영 원장은 “안정적 에너지 공급을 지향하는 공기업 중심의 국내 에너지산업에서 에너지 신기술의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규제 검토 및 개선이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에너지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에너지기업의 규제샌드박스 참여 활성화에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