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캐나다 천연자원부와 청정에너지 기술협력 MOU 갱신 체결

관리자
2019-07-01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6월 18일(화) 캐나다 밴프센터에서 캐나다 천연자원부와 청정에너지기술협력 MoU를 갱신 체결했다. 좌 Jane Powers 국제협력과장(캐나다 천연자원부),  우 김홍민 성과확산본부장(에기평)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 원장 임춘택)은 지난 6월 18일(화) 캐나다 밴프에서 캐나다 천연자원부*와 양국간 청정에너지 기술협력을 위한 MoU를 갱신 체결하였다.

* 천연자원부(Natural Resources Canada): 캐나다 연방정부 부처 중 하나로 에너지기술, 광물·금속, 산림, 지구과학 등의 정책을 담당. 이중 에너지기술 분야는 혁신·에너지기술실(Innovation & Energy Technology Sector, IETS)에서 총괄

에기평과 캐나다 천연자원부는 지난 ‘14년 MoU를 체결한 이후로 에너지기술교류회, 공동워크숍 등을 개최하였으며, 양 기관의 지원을 통해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캐나다 지질조사연구원간에 셰일가스 탐사기술 관련 공동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양 기관은 청정에너지 분야의 지속적인 공동연구 필요성에 공감하여 MoU의 연장 체결에 합의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기술, 전기차·수소연료전지차 등 차세대 수송기술 분야와 함께 최근 부각되고 있는 에너지 IoT, 인공지능을 이용한 신소재개발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을 에너지 분야에 접목하는 기술협력도 추진하게 된다.

에기평 김홍민 성과확산본부장은 “캐나다는 천연가스, 석유 등을 수출하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에너지전환이라는 글로벌 추세에 뒤지지 않기 위해 기술기반의 새로운 에너지원인 재생에너지, 수소 등 청정에너지기술에 대한 투자와 국가간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캐나다와의 협력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에너지기술의 디지털화 등 청정에너지기술의 미래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양국 기업 및 연구기관간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www.ketep.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