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PSIM S/W 활용한 전기제어시스템 설계 실무’ 강좌 개최

관리자
2020-06-25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는 ‘PSIM S/W를 활용한 전기제어시스템 설계 실무’ 강좌를 7월 7일부터 8일까지 양일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자기장 내에서 전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받게 되는 힘을 회전 동작으로 변환한다. 모터는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성질의 동력 장치를 만들 수 있고 성능도 안정적이라 다른 원동기에 비해 가볍고 소형이다. 또 고장도 적고 보수도 간단하다. 또한 활용 분야가 다양해 세계 전력 소비량의 약 50% 정도가 모터에서 소비되고 있을 정도라 에너지 문제 해결책으로서 모터의 고효율화가 효과적이다.

PSIM 프로그램은 전력전자회로 및 제어시스템 설계용으로 개발된 대표적인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회로 해석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DSP 타겟에 대한 자동코드생성 및 PIL(Processor In the loop)시뮬레이션을 통한 하드웨어 검증이 가능하다. 전력변환장치(양방향 컨버터, 인버터, 제어기) 설계와 전류, 전압, 전력 주파수 제어 해석, 신재생에너지 분야(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전력전자/모터제어 분야에서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다.이번 강좌는 전동기 제어 이론, PSIM을 활용한 인버터/3상 전동기 벡터제어 실습, 컨버터 제어이론, PSIM을 활용한 PWM 컨버터 실습 등으로 구성되며,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강좌의 참가비는 무료(협약 중소기업 고용보험 가입자)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참가 문의는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대표전화:051-510-3144)로 유선 문의하면 된다.


http://peet.pusan.ac.kr